어깨 관절은 운동범위가 넓어 360도 회전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불안정한 부위이기에 손상이 쉽게 생기는 편입니다.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4개의 근육 및 힘줄을 회전근개라 하는데, 퇴행성 변화, 외부의 충격 등으로 회전근개가 하나 이상 손상되어 움직임에 장애가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해 만성 퇴행성 파열이 많으며, 젊은 층에서도 스포츠 손상이나 외상에 의해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1. 퇴행성 변화로 인한 힘줄 손상
02. 사고 및 스포츠 손상 등의 외부 충격
03. 어깨 관절의 과다한 반복 사용
04. 어깨에 무리한 힘이 가해진 경우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달리 다른 사람이 팔을 들면 올릴 수 있지만, 혼자 힘으로는 팔을 들기 어려운 게 특징입니다.
01. 팔을 올리거나 내릴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02. 물건을 들 때 힘이 빠지면서 물건을 놓칩니다.
03. 어깨 통증이 지속되어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04. 관절이 굳어지면서 운동범위에 제한이 생깁니다.
05. 어깨에서 마찰음이 발생합니다.
의사의 판단 하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경우, 초음파 검사나 MRI 검사를 진행합니다.
01. 주사요법 : 질환 초기이거나 파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하이알 주사나 국소마취제, 인대강화주사 등의 주사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02. 도수치료 및 물리치료 :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해 도수치료 및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03. 수술적 치료 : 회전근개의 손상 정도가 심하면 기능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팔을 움직이지 못하고 들지 못하는 현상등) 손상정도에 따라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회전근개 봉합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치료 후 물리치료나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연세프라임병원은 물리치료 재활팀의 전문가적 치료를 통해
약해진 근육 및 조직을 강화하여 재발(재파열)을 효과적으로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