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골은 대표적으로 쇄골, 견갑골, 상완골, 전완골, 수지골 등 이밖에도 총 64개의 뼈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상지 골절은 대부분 격렬한 스포츠로 인한 충돌, 낙상, 접질림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절은 흔히 겪을 수 있으며, 갑자기 순식간에 발생 합니다. 그리고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아, 한의원 치료를 하거나 증상이 호전 되지 않아 내원 하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적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뼈의 구조의 변형이 발생 하며 불유합으로 인해 기능상의 문제를 발생하며, 관절 강직 및 신경 손상 등의 후유 장애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 조기 치료! 반드시 필요 합니다.





저희 연세프라임병원 골절센터에서는!

X-ray, 3D CT 촬영 및 MRI 촬영을 통해 빠르게 진단하고,
당일 금식 시간을 확인하여 당일 수술이 가능하도록 운영 하고 있습니다.

(단, 골절 위치 및 수술별 상태 및 연령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음)

1. 쇄골 골절 [남자 57세 환자]

어깨쪽으로 넘어지면서 발생한 좌측 쇄골 골절 발생으로 내원

반대쪽 쇄골 길이와 맞추어 정복술 후 금속판을 고정 하고 나사못을 통해 수술 시행 함. 수술 후 약 6주간 팔걸이 착용이 필요합니다.


2. 상완골 경부 골절  [여자 53세 환자]

근무 도중 걸어 가다가 턱을 잘못 보고 걸려 넘어지면서 발생 한 상완골 경부 골절 

X-ray 및 CT상 상완골 경부 골절 확인 되어 골절부위 정복술 후 금속판 을 이용 하여 고정수술 시행함. 

수술 후 약 6주간 보조기 착용 하며, 보조기제거 후 어깨 재활 치료를 시행합니다. 


3. 상완골 간부 골절  [18세 남자 환자]

축구하다 추돌하며 넘어지면서 골절 발생으로 내원 

X-ray 및 CT상 상완골 중간에 간부 골절이 확인 되고, 나이가 젊은 학생으로 정복술 후 금속판을 이용해 고정 함. 수술 후 약 6주간 보조기 착용 하며

이후 재활 치료 시행함.


4. 팔꿈치 (상완골 원위부 골절)  [50세 여자 환자]

넘어지면서 팔을 짚음면서 상완골 근위부 골절 발생

관절과 가까운 부위로 보존치료 만으로는 불유합이 될 수 있어 수술로 고정함.  

수술 후 6주간 기브스 치료 후 관절 재활 운동을 시행함.


5. 팔꿈치 (요골 골두 골절)  [34세 여자 환자]

넘어지면서관절 주변 골절로 변형이 있는 상태로 나이가 젊고 뼈조각이 작게 골절되어 작은 미니 나사못을 이용해 고정함.

6주 기브스 치료 후 관절 운동 재활 치료 시행함.